“우리 사랑이 한국말 100% 이해하는듯” 강바오와 사소한 것까지 소통하는 아이바오의 똑똑한 행동들
2024년 08월 16일

판다의 지능은 보통 3~4세 사람 유아의 지능과 비슷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바오 가족은 사육사들과 깊은 교감을 한 덕분인지 그보다 똑똑한 것 같다는 이야기가 자주 들려오는데요. 특히 딸들을 훌륭히 키워낸 엄마 판다 아이바오는 특유의 총명함으로 사육사들의 행동 패턴을 파악하고 육아에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거기에, 이름을 부르면 쳐다보고, 시키는 대로 행동하는 등 사육사들이 하는 말을 알아듣는 것 같은 모습에 많은 바오 팬들이 깜짝 놀라고 있습니다.

한 바오 팬은 ‘강바오와 아이바오의 소통을 통해 판다지능을 알아보자’ 라는 글을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려 아이바오의 놀라운 행동들을 살펴보기도 했습니다.

1. 아빠 비 오잖아요 ㅜ.ㅜ 나가기 시러요

어느 날 강바오는 아이바오와 푸바오에게 밖에 나가서 놀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내실에서 나가려는 푸바오를 못 가게 잡는 아이바오.. 아기 판다 푸바오는 자신을 붙잡는 엄마에게 짜증을 냅니다.

(ĸ) ŬŬ     Ʈ ÷ 100g, /ȭ, 2,

나가라는 말에 나가지 않고 강바오를 돌아보면서 항의(?)하는 듯한 아여사! 알고보니 이날 밖에 비가 왔었습니다.

강바오는 그런 아이바오에게 이미 비가 그쳐서 괜찮다고 설명해줍니다.

그러자! 아이바오는 강바오의 말을 이해한 듯 그의 말대로 푸바오를 데리고 나갑니다.

다른 장면도 살펴볼까요?

2. 편하게 앉아서 먹을까?

주저앉아 고개를 숙이고 대나무를 먹으려는 아이바오. 강바오는 그런 아이바오를 보고서 편하게 먹으라고 말해주는데요.

아이바오는 강바오가 “등 대고 앉아”, “편하게 앉아”, “뒤 돌아 앉아” 라고 말하면 저렇게 돌아 앉는 모습을 보입니다.

다른 장면도 더 볼까요?

3. 자기 자리 양보하는 아이바오

자신이 애용하던 자리를 푸바오가 차지해버린 날!

아이바오는 밑에서 푸바오더러 어서 내려오라라는 듯 푸바오를 깨우려 하는데요.

그러다가 자신을 부르는 강바오의 목소리를 듣고는 하던 행동을 멈추고 돌아봅니다.

강바오가 “양보해야지” 라고 하자 아이바오는 그 한 마디의 말을 알아들은 듯 바로 내려와서 아래에서 잠을 청합니다.

정말 놀라운데요. 하지만 아이바오의 똑똑함은 여기서 끝이 아니죠.

4. 푸바오 퇴근교육

아이바오는 푸바오를 데리고 내실로 들어오라는 강바오의 말에 그 즉시 몸을 돌려서 딸이 나무에 올라가지 못하게 막는 모습을 보입니다. 퇴근 교육도 척척 잘 해내는 똑똑이 아여사 ㅜㅜ

5. 기다리라는 말을 정확히 인식

강바오가 잠시 자리를 비울 때 기다리라고 하면 아이바오는 정말로 가지 않고 채혈대를 붙잡고서 기다리는데요.

반면 강바오가 기다리라는 말 대신 다른 말을 하며 자리를 비우면 미련 없이 함께 자리를 뜨는 모습을 보입니다.

위 글은 62,500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고 300개가 넘는 덧글을 받으며 많은 바오 팬들의 입가에 미소를 선사했는데요.

이밖에 아이바오는 최근 ‘오와둥둥’에서 강바오가 자신을 보며 말하지 않아도 자신에게 하는 말임을 아는 듯한 행동, 마치 대화를 하는 것처럼 소리를 주고받으며 의사를 표현하는 행동 등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이날 내실로 먼저 들어가고 싶은 듯한 아이바오에게 강바오가 ‘쌍둥이들을 데리고 오라’고 시키자 아이바오는 대치 끝에 꿍얼거리며 방사장으로 나가는 모습을 보여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는데요. 강바오의 제스처를 보고서 ‘들어갈 수 없다’는 단순한 뜻으로 알아들은 것이 아니라 정확히 조건을 이해하고 루이바오와 후이바오를 데리러 갔다는 점에서 많은 팬들이 감탄했습니다.

우연인지 아닌지 아이바오만이 알 수 있겠지만, 마치 아이바오가 강바오의 말을 알아듣는 듯한 모습들인데요. 얼마나 깊은 교감을 나누었으면 이렇게 잘 통할 수 있는 걸까요.

바오 팬들은 아이바오의 똑똑함을 엿볼 수 있는 모습에 “사랑둥이 울 아이바오 넘 이쁘고 똑똑해”, “사람 2살 정도만 돼도 말을 알아듣는 느낌이던데 판다도 그런 느낌일까? 너무 신기하다”, “앉아, 가서 대나무 먹어 등등 이런 거 알아듣는 거 같더라 똑또기들ㅜㅜ 그만큼 사육사님들이랑 교감이 많이 형성되어서 그런 거겠지”, “같은 패턴의 표정이나 제스처를 학습해서 소통하는 게 아니라 정말로 이해하는 듯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아이바오는 현명한 판다 엄마이자 강바오의 첫 판다 딸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푸바오, 루이바오, 후이바오 세 딸들이 똑똑한 건 이렇게 사랑스럽고 똑똑한 엄마를 닮은 면도 분명 있는 것 같습니다.

출처 : 유튜브 ‘말하는동물원 뿌빠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