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을 위한 목적이라며 강아지들의 귀를 절단하는 행위는 엄연한 불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일부 품종의 강아지들은 사람들에 의해 강제적으로 귀 절단 수술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 놓이는데요.
여기에는 도베르만 핀셔, 그레이트 데인, 복서 등이 포함돼있습니다.
귀 절단 수술이란 귀의 펄럭거리는 부분을 모두 제거하는 수술인데요.
예전에는 이 수술을 통해 강아지의 청력이 좋아지고 귀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고 알려져 종종 수술이 진행되곤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미국 수의학 협회에 따르면 이는 사실로 아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에 덧붙여 협회는 “사냥개의 기다린 귀는 사냥할 때 후각이 더 발달해 먹잇감을 금방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전했습니다.
한 동물 복지 과학자는 “80%의 강아지들은 귀를 통해 감염되는 일이 없고 그나마 감염 확률이 가장 높은 코코 스파니엘이나 푸들고 같은 높은 감염 확률 때문에 귀를 절단하는 일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귀 절단 수술은 강아지들에게 고통과 극심한 스트레스를 안겨줄 뿐더러 큰 출혈과 마취에서 못 깨어날 위험까지 있습니다. 모든 것을 고려했을 때 의료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강아지들의 행복을 위해서라도 해서는 안될 행위인 것입니다.
영국 수의사 협회에 따르면 “귀 절단 수술을 받은 강아지들은 오히려 귀 감염에 더 심하게 노출되고 감염으로 인한 영구적인 청력 손상까지 올 수 있다”며 “최악의 경우 외이도 전체를 제거해야 하는 큰 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다”고 전했습니다.
최근 들어 많은 사람들이 강아지 미용 목적으로 귀 절단 수술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대부분의 나라들에서는 이를 불법 행위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은 여전히 합법적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그런 탓에 미국에서는 핏불 테리어와 같은 일부 품종의 강하고 센 이미지를 위해 수술을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미국 내에서도 미용을 목적으로 한 귀 절단 수술을 해도 된다는 애견 협회와 이를 반대하는 수의학 협회 사이와 동물병원협회 사이에 갈등이 붉어지고 있습니다.
이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의학적 이유가 있으면 몰라도 미용 목적으로 귀 절단은 심했다” “미국에서도 당장 불법화 해야 된다” “핏불 테리어도 귀 절단하지 마라”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